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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가 준비하고 거처야 할 과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소홀하게 넘기는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 작성이다. 사업계획서는 신규 계획사업과 관련해 투자와 생산, 판매, 재무 등 창업 전반에 대해 추진계획을 정리한 보고서로 사업 추진에 이어 가장 기본이 된다.
또한 사업계획서는 사업추진 주체의 계획사업 시행 시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사업추진 세부계획 작성의 기본 틀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사업계획서에는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담아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국가보훈처에서 발간한 ‘창업 가이드북’을 통해 사업계획서에 꼭 들어가야 할 항목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1. 사업아이템에 대해 검토할 내용을 담자
자신이 판매할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이고 이에 대한 타깃 고객층은 누구이며 어디에서 얼마에 팔 것인지를 담아야 한다. 또, 실제 창업비용과 운영자금 등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마련하고 조달할 것이며 손익분기점에는 언제 도달할 수 있을지도 가상으로 예측해 담아야 한다.
2. 시장조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자
내가 선택한 아이템에 대한 주변의 의견은 어떠하며 특히 동업종 종사자의 의견은 어떠한지 담아야 한다. 또, 시장의 흐름과 위험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입점할 곳의 유동인구와 주변 상권에 대한 정보도 정리해야 한다.
3. 같은 아이템을 두고 경쟁을 펼칠 경쟁상대에 대해 정리하자
동일한 아이템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분석하자. 이때 가능한 5개 이상의 업체를 선정해 소비자의 선호도 순위와 경쟁력은 무엇인지 또, ‘품목별 원가구성요소’, ‘홍보방법’ ‘주요 공략 타킷층’ ‘파트너쉽이나 제휴관계’ 등 가능한 상세하게 비교하고 도표화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좋다.
4.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분석을 하자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이익을 주고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정리하자. 더불어 디자인과 구성은 어떠한지,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있는지 등에 대해 살펴야 한다. 이때 내가 판매할 상품과 경쟁사의 상품을 함께 비교해 정리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5. 고객에 대한 분석을 하자
목표고객을 정하고 그에 따른 구매 습관은 어떠한지 분석해야 한다. 주변의 지인을 활용해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나 호감도 그리고 제품의 만족도 등에 대해 미리 살펴보고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보완해야 할지 정리하자.
6. 마케팅 전략을 세우자
프랜차이즈 가맹을 하든 독립창업을 하든 마케팅은 이제 창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어떠한 마케팅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마케팅의 시기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해 정리해야 한다. 마케팅 방법을 정리할 때는 창업 전부터 오픈 시 그리고 시즌별 등 시기에 따라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어떤 소비자를 공략할 것인지 등 되도록 상세하게 구분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
7. 자금조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자
내가 가진 자본과 대출 등으로 채우는 자금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내가 가진 자본에 모자란 자금은 어디서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정리해야 한다. 또, 마련될 자금에 대해서 어떻게 배분해 사용할 것인지 정리해야 하며 무엇보다 매장 오픈 후 다양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는 여유자금은 어느 정도를 마련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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